이종성 의원, 의료인 예방접종 의무화 법안 발의
이종성 의원, 의료인 예방접종 의무화 법안 발의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0.07.31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인 및 의료기관 종사자 예방접종을 받도록 하면서 관리감독은 하지 않고 있어…
이종성 의원, 의료인 예방접종 의무화는 환자 뿐 아니라 의료인도 보호하기 위한 것
(사진=이종성 의원실)
(사진=이종성 의원실)

[미디어리퍼블릭] 차미경 기자=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의료인의 업무를 제한하는 내용의 법안의 발의됐다.

미래통합당 이종성 의원은 7월 31일 의료인 및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예방접종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한다고 밝혔다.

의료인 및 의료기관 종사자는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환자들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면서 업무를 수행하므로 감염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의료인이나 의료기관 종사자가 예방접종을 받지 않고 근무하는 사례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문제는 의료인 및 의료기관 종사자의 예방접종은 의무적 규정이 아니어서 실제로 예방접종을 받았는지 확인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이종성 의원이 질병관리본부에 의료인 및 의료기관 종사자의 예방접종 현황을 요청하였으나 ‘확인불가’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이종성 의원이 대표발의하는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 에는 의료인이나 의료기관 종사자가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의료행위를 하거나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도록 하고, 의료기관의 장은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의료인 등의 근무를 제한하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이를 위반 한 경우 과태료, 시정명령 등의 행정제재를 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이종성 의원은 “의료인과 의료기관 종사자에게 예방접종을 의무화하는 것은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환자 뿐 아니라 의료인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라며 “법 개정을 통해 의료기관 내에서의 감염 예방이 강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미디어리퍼블릭은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으로서 공정한 뉴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며,
독자는 정정 반론 보도를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 news@mrepublic.co.kr
행정·정책
경제·IT
사회·문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